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home 커뮤니티 > 연구원소식

연구원소식

미생물 자원 체계적 관리로, 국가 생물자원 경쟁력 강화한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0-26 조회수 1,283
첨부파일


생명硏, 미생물가치평가센터 준공으로 국가 바이오산업 역량 제고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장규태, 이하 생명硏)은 10월 26일(수) 오후 3시, 생명硏 전북분원에서 유성엽 국회의원, 김생기 정읍시장, 김일재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등 산학연 관계자와 생명硏 관계자 약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생물가치평가센터' 준공식을 개최한다.


2012년 1월부터 4년간 총 237억원을 투입하여 생명硏 전북분원내에 연면적 7,189m2 규모로 건설된 미생물가치평가센터에서는 미생물 자원의 기능적 재분류를 통한 고부가가치 자원의 확보 및 국가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 수입 미생물 대체 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미생물가치평가센터는 미래 바이오산업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생물자원’의 확보, 관리 및 활용 기반 구축으로 산·학·연 자원지원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바이오소재 및 농식품산업에서 국가 경쟁력 확보를 통한 글로벌 산업화 촉진, 미생물 기반 바이오공정기술의 첨단화를 통한 차세대 바이오산업 경쟁력 확보, 국산 고부가가치 생물자원을 활용한 자원 수입대체 효과 등이 기대된다.


아울러 국내·외 발효 미생물 관련 기업의 교육 및 연구기관의 특화된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바이오분야 산업화 촉진의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생명硏은 향후 이러한 국가 연구지원 인프라를 바탕으로 생물자원의 가치제고를 통해 국가 생물자원 주권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규태 생명硏 원장은 “이번 미생물가치평가센터 준공을 계기로 미생물 자원의 연구 인프라 집적화와 역량이 강화되고, 우리나라 미생물 자원의 체계적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가 바이오 산업 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